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혈당 스파이크 뜻 그리고 졸음 식곤증 증상 예방 방지 방법은?

by 이지크루 2024. 6. 18.
반응형

오늘은 누구나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식후 식곤증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 혈당 스파이크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예방 방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당 스파이크란?

혈당 스파이크는 식사를 한 다음 바로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 증상은 당뇨병 환자들뿐 아니라 탄수화물을 갑자기 많이 섭취하는 보통 사람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식사한 다음 얼마 지나지 않아 계속 허기를 느끼고 견디기 힘들 정도로 잠이 쏟아진다면 만성적인 혈당 스파이크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혈당 스파이크가 위험한 점은 혈당이 급격하게 오른 후 내려가는 과정에 세포 손상을 유발하는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활성산소가 심근경색, 뇌경색 그리고 암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당의 급격한 변화 과정에 췌장은 인슐린 분비를 과다하게 만들어 췌장을 손상시킬 수 있고, 혈당의 급격한 변화로 뇌 속에 쌓이는 아밀로이드 베타는 치매의 한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혈당 스파이크 진단 방법

혈당 스파이크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당화혈색소를 검사해야 합니다. 당화혈색소는 포도당이 붙어있는 혈색소를 의미하며, 당화혈색소 검사를 통해 혈액 속 포도당 농도를 확인합니다. 혈색소는 120일 정도의 수명을 갖고 있는데 포도당이 붙은 혈색소 수치로 최근 수개월간의 혈액 속 포도당 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당화혈색소 수치가 5.8% 이상이라면 혈당 스파이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예방 방지 방법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식생활을 개선해야 합니다. 당분 성분이 많아 든 과일 주스, 탄산음료를 피하고 당분 함량이 높은 과일인 망고, 파인애플, 포도, 멜론, 바나나 등 열대 과일을 최대한 섭취하지 말고, 과일은 사과나 배를 2조각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자, 라면, 국수 등 탄수화물 가공 식품을 최소한으로 섭취해야 하며, 감자, 백미 등도 조심해야 합니다. 웬만하면 정제된 탄수화물대신 체내 흡수가 느려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는 현미, 귀리 등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식사를 한 후 바로 앉거나 눕지 않도록 해야 하며, 30분 이상 산책을 하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 스파이크 체크하는 사진
혈당 스파이크

 

오늘은 혈당 스파이크의 뜻과 증상 그리고 예방 방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