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허혈성 뜻과 허혈의 치료방법은?

by 이지크루 2023. 10. 6.
반응형

오늘은 허혈 그리고 허혈성 질환인 허혈성심장질환, 허혈성대장염, 허혈성뇌졸중과 치료방법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허혈이란?

허혈은 영어로 ischemia로 표기하며 조직과 장기에 산소가 제대로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게 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조직과 장기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게 된다는 것은 그 장기와 조직이 기능을 못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호흡할 때 우리 몸으로 들어온 산소는 혈액을 통해 장기와 조직들로 빠르게 이동하게 되는데, 어떠한 이유로 막힌 혈관을 만나게 되면 세포가 괴사 되게 되거나 혈관이 터지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허혈성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게 되어 특정 뇌혈관으로 혈액이 이동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며 이때 그 뇌조직은 괴사 되게 되고 이를 뇌경색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동맥경화로 심장의 심근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으면 심근이 괴사하게 되는데 으를 심근경색이라 부르고, 혈액이 불충분하지만 다시 흐르면 심근은 괴사를 면하게 되는데 이를 협심증이라고 부릅니다. 허혈성대장염은 대장의 말초동맥이 막혀 대장 조직의 괴사가 일어나거나 염증이 생기게 됨을 말합니다. 이때 갑작스러운 복통이 동반되게 됩니다.

 

반응형

 

허혈성질환 치료방법

허혈성질환이 의심된다면 무조건 빠른 시간 내에 병원을 찾아가서 응급조치를 취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조직이 괴사되어 회복불가한 장애를 안게 됩니다. 허혈성대장염의 경우 보통은 혈류저하의 원인을 찾아 약물로 치료하지만,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수술로 치료해야 합니다.

 

허혈 사진
허혈성 질환

 

평상시 대사증후군이나 고지혈증 같은 성인병 위험이 있는 사람은 허혈성질환을 늘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허혈성 질환의 뜻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